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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혼탁한 세상을 이겨낸 공자의 열 제자를 통해서 내 삶을 내 것으로 만들 새로운 지혜를 배울 수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또한 공자와 그의 열 제자에게서 10가지 변화 수업을 받으라고 한다. 평소라면 어려워서 읽을 생각을 하기도 어려웠을 논어의 핵심 사상을열  제자에 대한 일화들을 소개하며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책이다.때론 뛰어난 제자를, 때론 반면 교사를 삼아야 할 제자를 소개하며우리들이 삶이 내 것이 되도록 만들어 줄 지혜들을 가르쳐 준다. 언제부턴가 우리는 나의 법이나 가치가 아닌, 주변의 시선과 의견을 기준 삼아살아가고 있는 것 같다. 각 사람에게 정말 가치있는 것은 다를텐데, 남의 틀에 맞추고자 하니 온전한 나의 삶을 사는 것이 아니라 남의 삶을 흉내내고 있는건 아닐까.. 이 글을 읽으면서 기억나는 것은 공자가 재여로 인해 고친 습관이다. 내가 처음에는 남에 대하여 그의 말을 듣고 그의 행실을 믿었으나, 이제 나는 남에 대하여 그의 말을 듣고 그의 행실을 살펴보게 되었다. 흔히 좋은 말을 하는 사람을 만나기는 쉬우나, 말한 대로 사는 사람을 찾기는 어렵지 않은가 각기 다른 열 제자에 대해 무엇을 배워야 할런지는 저자가 프롤로그를 통해 알려주고 있다.어릴 때는 자로의 호기와 솔직함을, 공부할 때는 자하와 자유의 영리함을 배울 수 있고, 사람과 사귈 때는 재아와 자공의 뛰어난 말솜씨를, 취직해서는 염옹과 염유의 정치 경력을 참고하고,끊임없이 앞서 나가고자 한 증삼과 과감하게 질문할 줄안 자장을 본받으면 된다. 공자가 가장 아낀 제자 안회는 평생의 모범으로 삼으라고 조언한다. 한 제자에게 어떻게 한가지의 배울 점만 있을까한 사람에게 많은 배울 점을 찾는 것도 좋지만, 한 가지 배운 점을 실천하는 삶을 살고 싶다.


중국과 대만이 선택한 20년 연속 최고 명강의!
혼탁한 세상을 이겨낸 열 제자의 남다른 처세의 미학에서
내 삶을 내 것으로 만들 새로운 지혜를 배운다!

열 제자는 어떻게 난세를 뚫고 자기 삶을 온전히 지켜냈을까?
공자와 그의 열 제자에게 배우는 10가지 변화 수업

현대인의 삶은 분주하다. 학생들은 좋은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 입시 경쟁을 치르고, 직장인들은 인정받기 위해 과도한 업무를 견뎌낸다. 결혼한 후에는 남부럽지 않은 가정을 만들기 위해 자녀 양육에 모든 걸 희생한다. 나는 없고 주변의 시선과 기대만을 의식하며 살아가는 삶. 과연 이 삶은 누구를 위한 것일까? 정말 내 삶을 살고 있다고 당당히 말할 수 있을까?

≪내 삶을 내 것으로 만드는 것들≫(추수밭刊)은 저자 푸페이룽이 산둥위성TV [신행단新杏壇]에서 ‘공자의 열 제자에게 배우는 지혜’란 주제로 강연한 내용을 바탕으로 집필한 것으로, 수많은 고통과 좌절 속에서도 결국 그것을 극복해가는 열 제자의 삶과 덕목을 통해 내 삶을 내 것으로 만드는 지혜를 알려주는 책이다. 또한 난해한 [논어]의 핵심사상을 열 제자의 일화에 대입하여 쉽고 명료하게 풀어냄으로써, 우리들이 삶과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다.

독자들은 공자와 열 제자가 나눈 심도 있는 대화를 따라가면서 어느새 공자의 지혜가 자신의 내면에 숨어드는 것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자기만의 삶을 만들어갈 10가지 현실적인 방법을 얻게 될 것이다.


 

머리말_ 공자의 열 제자에게 배우는 내 삶을 내 것으로 만드는 법

1장 누구 때문이 아닌 나 스스로 할 때 느끼는 즐거움 -안회의 즐거움
한순간도 배움을 게을리하지 않는다
내면의 힘을 따라 살아간다
무사무욕을 추구하는 삶
가난한 삶에서도 도를 즐긴다
스승과 제자의 관계를 넘어
맹자도 높이 평가한 안회
결론: 진정한 즐거움은 자기 삶을 누리는 데 있다

2장 자신 있게 원하는 바를 추구할 줄 아는 솔직함 _자로의 솔직함
좋은 새는 나무를 가려 둥지를 튼다
곧고 당당한 성격
필요하면 직언도 마다하지 않는다
호방하고 충동적인 사내대장부
자신의 한계를 알지 못하여
맡은 일만 할 줄 아는 신하
후세에 이름을 알리다
결론: 돌을 다듬어 빛나는 금을 만들다

3장 배움을 자신의 깨달음으로 승화시키는 힘 _자하의 가르침
온순하고 내성적인 성격
생각이 깊고 배우기를 즐기다
스승에게 깨달음을 준 제자
기본에서 시작하는 교육법
후세 학자에게 영향을 미치다
배움을 즐길 수 있는 비결
스승은 먼저 모범이 돼야 한다
결론: 마음을 넓혀 공부한다

4장 자신의 부족함을 노력으로 채우는 끈기 _증삼의 부지런함
진취적이고 포부가 큰 아버지
늘 한결같은 효를 보이다
부족함을 알고 노력으로 채우다
평생 신중하고 조심하는 마음
자기반성의 힘
결론: 선인을 계승하고 후대를 가르친다

5장 다재다능했지만 원칙을 세우지 못한 반면교사 _염유의 바른 관리 노릇
관리로서 지켜야 할 원칙을 망각하다
잘못된 신하의 길을 걷다
정치의 도에 대하여 묻다
결론: 자신의 원칙을 세우고 지켜야 한다

6장 마음을 쏟아 덕을 실천하는 용기 _염옹의 덕행
민자건과 염백우
덕을 행하는 데 있어 조건은 중요치 않다
좋은 관리가 되기 위한 세 가지 비법
인에 대하여 묻다
결론: 덕을 수양하고 인을 행하라

7장 꾸준히 갈고닦아 얻은 말의 힘 _자공의 언변
말에도 공부가 필요하다
스승의 마음을 가장 잘 알았던 제자
사물의 이치와 세상 물정에 밝다
스승인 듯 벗인 듯
인성과 천도에 대하여 묻다
6년 동안 스승의 무덤을 지키다
배운 것을 실제로 활용하다
결론: 뛰어난 말재주로 스승의 이름을 높이다

8장 꿈꾸는 이상을 향해 달려가는 마음 _자유의 도량
뛰어난 안목의 소유자
백성과 함께 시서예악을 공부하다
특별히 ?시경?을 가르친 이유
대동 사회를 꿈꾸다
벗을 사귀는 도리
결론: 이상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9장 하는 말마다 스승의 미움을 받은 반면교사 _재아의 변론
그의 말을 듣고 그의 행동을 살피다
끝까지 자기 생각만 변론한 제자
결론: 자신을 수련하여 꾸준히 성장한다

10장 다양한 가르침을 구하고 뜻을 세우는 힘 _자장의 뜻 세우기
스승의 가르침을 허리띠에 쓰다
형식과 실질의 어울림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다
인품을 높이고 미혹을 분별하다
어찌해야 통달할 수 있을까
괴팍한 성품의 소유자
좋은 정치에 대하여 묻다
결론: 지혜의 성장에는 한계가 없다

부록 강연 문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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