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세월호 침몰로 인해 온 국민이 실의에 빠진 지 벌써 한달이 지났다. 이와 같은 대형사고는 아무런 경고 없이 오는 것일까? 겉으로 볼 땐 어느날 갑자기 일어난 것 같지만 사고원인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끊임없는 신호를 보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큰 재해가 한 번 발생하기 전에 작은 재해가 29번 발생하고, 또 재해는 아니지만 사소한 사건사고가 300회 정도 발생한다고 한다. 이를 하인리히 법칙(1:29:300) 이라고 한다. 사람들이 그런 신호들을 보지 못했거나 보고도 외면했을 뿐이다. 이런 현상은 우리사회 구석구석에서 일어난다. 그런 의미에서 하나의 법칙이라고도 할 수 있다.그렇다면 세월호 사건이 일어난 근본원인은 무엇일까? 한 마디로 사회전반에 퍼져 있는 안전불감증이라고 할 수 있겠다. 화물과적이나 사소한 항해규정들이 지켜지지 않아도 아무런 거리낌이나 죄책감도 없이 그냥 지나치는 것이 일상화 되어 버린 탓이다. 문제는 가장 사소한 것에서 시작되는 법이다. 건물의 깨진 유리창 하나가 그 건물을 아무렇게나 써도 된다는 인상을 주게 되고, 나아가서는 그 지역을 우범지역으로 만드는 법이다. 이것을 우리는 깨진 유리창 법칙 이라고 한다. 세월호 사건에도 이 법칙이작용했다고 해도 좋은 것 같다.이런 의미에서 우리사회에는 다양한 법칙들이 적용되고 있다고 보아도 좋을 것 같다.이 책은 비즈니스 분야의 법칙을 다루고 있다. 비즈니스를 위한 상식시리즈 3편이다.앞서 이야기한 하인리히 법칙 이나 깨진 유리창 법칙 과 같이경제법칙에서부터 심리법칙까지 비즈니스를 움직이는 75가지 법칙을 다루고 있다. 조직생활에는 이를 규율하는 나름대로의 원칙들이 있다. 다만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경우가 많을 뿐이다. 이런 법칙들을 모른 채 열심히 일하는 것은 빠른 길을 놔 두고 멀리 돌아가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이 책은 비즈니스 상황별로 알고 실천하면 도움이 되는 이야기들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한다. 기업활동을 전제로 이야기를 전개하지만 일반적인 인간관계에서도 적용될 수 있음은 물론이다.이런 측면에서 본다면 일 잘하는 사람들의 특별한 비법이란 다름 아닌 비즈니스 법칙을 잘 이해하고 이를 따르는 것이다.프리젠테이션의 귀재로 평가받은 스티브 잡스은 중요한 내용들을 3가지로 분류해 설명하는 3의 법칙 을 잘 알고 있는 사람이다. 큰 부탁을 하고 싶을 때에는 작은 부탁부터 시작해 야금야금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풋 인 더 도어(foot in the door) 작전을 펴는 사람이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인상적인 연설로 청중을 감동시키고 싶다면 컨텐츠보다는 말하는 태도와 몸짓과 같은 보디 랭귀지에 더 신경을 써야 한다(메라비언 법칙).이 책에서는 비즈니스 현장에서 활용하기 좋은 법칙과 효과들을 업무영역별로 나누어 소개한다. 기획과 프리젠테이션, 협상과 의사결정, 인사관리와 위기관리 등 분야를 나누어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개별 이야기 하나하나가 별도의 이야기라서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읽어도 좋은 책이다. 다양한 인문 교양 지식들을 비즈니스 상황별로 재구성한 이 책은 특히 조직생활을 막 시작하려는 사회 초년병들에게는 큰 도움을 줄 것 같다.
경제 법칙부터 심리 법칙까지
비즈니스를 움직이는 75가지 법칙만 알면,
이제 당신의 비즈니스가 쉬워진다

내 기획서는 왜 자꾸 퇴짜를 맞을까? 크고 작은 회의의 연속, 그런데 왜 성과는 없을까? 고객은 왜 자꾸 나를 피하는 것 같을까?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하게 되는 질문들이다. 비즈니스를 위한 역사상식 , 비즈니스를 위한 명언상식 에 이어 지적인 비즈니스맨의 마지막 1%를 채워주는 지식실용서인 ‘비즈니스를 위한 상식’ 시리즈 세 번째 책인 이 책은 경제 법칙부터 심리 법칙까지, 브레인스토밍부터 10-10-10 법칙까지 비즈니스 상황별로 바로바로 써먹을 수 있는 ‘비즈니스 비법’ 75가지를 전한다.

특히 이를 다룸에 있어 그동안 파편적으로 널려 있던 온갖 법칙들을 비즈니스 상황별로 재구성해서 그때그때 써먹을 수 있도록 했다는 장점이 있다. 기획과 프레젠테이션, 협상과 의사 결정, 영업과 마케팅, 인사관리와 위기관리의 8가지 비즈니스 단계로 나뉘어져 있으며 딱딱하고 이론적인 설명이 아니라 재미있는 이야기 형식으로 구성하여 읽기만 해도 각 법칙들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에 실린 법칙들을 읽고, 익히고, 써먹는다면 독자들은 막막한 비즈니스의 바다에서 더 이상 허우적대지 않게 될 것이다.


비즈니스 1단계_planning

‘유혹하는 기획서’ 작성을 위한 법칙
Episode 회사의 운명을 바꾸는 냅킨 한 장

아이디어를 폭풍처럼 쏟아내라_브레인스토밍
√비즈니스 상식 브레인스토밍을 위한 7가지 체크리스트
기획서 잘 쓰려면 세 가지를 많이 하라_구양수의 삼다법
√비즈니스 상식 과묵한 직원이 많을 때는 말 대신 글로
기획서 쓸 때 꼭 불러야 할 여섯 명의 하인_5W1H 6하원칙
√비즈니스 상식 FBI도 울고 갈, 정확한 시장조사 기법 FGI
다섯 번만 ‘왜’라고 물으면 해답이 저절로!_도요타의 5Why
√비즈니스 상식 나를 알고 너를 알고 고객까지, 3C 분석
마음속 생각한 것이 눈에 쏙쏙 들어온다_컬러배스 효과
√비즈니스 상식 보안이 필요한 기획서에는 워터마크 꼭 찍어라!
충동구매에도 단계가 있다고?_아이드마 법칙
√비즈니스 상식 머릿속 생각을 그린다, 마인드맵
아이디어를 샘솟게 하는 특별한 원리_트리즈
√비즈니스 상식 제록스를 살려낸 벤치마킹
고객 마음속 사다리에 올라타라_사다리 법칙
√비즈니스 상식 목표 달성은 ‘스마트’하게

청중을 사로잡는 프레젠테이션 법칙
Episode 말더듬이에서 최고의 연설가가 된 데모스테네스

박지성이 월드컵 유치 프레젠테이션에 등장한 이유_아리스토텔레스의 설득 3원칙
√비즈니스 상식 파워포인트는 언제 처음 나왔을까?
입으로 말하지 말고 몸으로 말하라_메라비언의 법칙
√비즈니스 상식 스티브 잡스와 앙드레김의 공통점?
엘리베이터에 타서 내리기 전에 끝내라_엘리베이터 피치
√비즈니스 상식 엘리베이터 피치 때 꼭 필요한 NABC
맥킨지 사람들의 일 잘하는 ‘비밀’_MECE | 로직트리
√비즈니스 상식 슬라이드는 갈지자로 써라?
가벼운 사례로 시작하라_EOB 법칙
√비즈니스 상식 명연설자는 모두 말더듬이?
처음 30초, 마지막 30초에 집중하라_초두효과 | 최신효과
√비즈니스 상식 프레젠테이션 할 때 뭘 입을까?
중요한 것은 세 가지로 말하라_3의 법칙
√비즈니스 상식 8자리 전화번호가 잘 안 외워지는 이유

비즈니스 2단계_communication

내 뜻대로 상대를 움직이는 협상의 법칙
Episode 공무원 연봉 동결시키고도 박수받은 레이건 대통령

큰 숫자는 작게 쪼개서 보여줘라_퍼니 머니
√비즈니스 상식 협상이 곧 사업, ‘네고’의 유래
큰 부탁을 할 때는 작은 부탁부터 ‘야금야금’_풋 인 더 도어
√비즈니스 상식 이것 안 받으면 협상은 원천 무효! ‘딜 브레이커’
큰 부탁이 어렵다면 작은 부탁이라도_도어 인 더 페이스
√비즈니스 상식 평범한 보험 세일즈맨이 만년필 개발에 나선 이유는?
일단 저질러 놓고 수습은 나중에_로볼 전술
√비즈니스 상식 M&A, 흡수하거나 자회사로 두거나
처음에 크게 질러야 술술 풀려_하이볼 전술
√비즈니스 상식 협상의 진정한 승자는 누구? 제로섬과 윈윈
한 사람은 뺨 때리고, 한 사람은 달래고_좋은 형사 나쁜 형사 전술
√비즈니스 상식 뜨거운 감자, 먹을까 뱉을까?
얇게 썬 소시지처럼 조금씩 챙겨라_살라미 전술
√비즈니스 상식 MOU는 결혼 계약이 아니라 연애 계약
이기고도 진다?_승자의 저주
√비즈니스 상식 적대적 M&A를 막아라 낙하산 타고, 독약 삼키고
싸게 샀는데 왜 기분이 찜찜하지?_승자의 속박
√비즈니스 상식 양보할 수 없는 마지막 보루, ‘바트나’
엉뚱한 미끼를 던져 상대를 교란시켜라_레드헤링
√비즈니스 상식 협상 한 번으로 전쟁도 막고 땅도 얻고

현명한 선택을 도와주는 의사 결정 법칙
Episode 동네 주민회의에서 유래된 GE의 타운미팅

분위기 깰까 봐 반대를 못했다고?_애빌린의 역설
√비즈니스 상식 1년에 회의만 28억 번?
오! 그거 딱 내 얘기인데?_바넘 효과
√비즈니스 상식 CEO는 원래 군대 지휘관?
회의 때 정면에 앉은 사람을 조심하라_스틴저 효과
√비즈니스 상식 회의는 몇 명이 할 때 효과적일까?
화장실 변기에 파리를 그려 넣은 이유는?_넛지 효과
√비즈니스 상식 다양한 종류의 회의, 어떻게 다를까?
10분, 10개월, 10년을 고민하라_10-10-10 법칙
여럿이 모이면 극단적이 되는 이유_극화 현상
√비즈니스 상식 도요타의 의사 결정 회의체, 자주연구회

비즈니스 3단계_marketing

고객을 내 편으로 만드는 세일즈 법칙
Episode 최고의 세일즈맨을 만든 하얀 손수건 한 장

한 번 영업으로 250배 효과를!_조 지라드의 250명 법칙
사람은 북적거리는데 매출은 왜 안 오를까?_부딪침 효과
√비즈니스 상식 백화점에 없는 세 가지
15초, 결정적 순간을 잡아라_MOT | 곱셈의 법칙
장의사도 단골 고객이 필요하다고?_부메랑 법칙
√비즈니스 상식 무료 서비스만 쏙쏙, 얄미운 체리피커
싫다고 내쫓아도 자꾸 보면 정든다_에펠탑 효과
√비즈니스 상식 고객 얼굴 잊을라, 제록스의 ‘페이스 투 페이스’
중간 가격대에 승부를 걸어라_송죽매의 법칙
√비즈니스 상식 VOC,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라
영업 잘하려면 유대인들처럼_78:22의 법칙
√비즈니스 상식 노드스트롬 백화점의 한 줄짜리 매뉴얼
중고차 팔 때는 고물차부터 보여줘라_대조 효과
명품 백만 봐도 가슴이 콩닥콩닥_스탕달 신드롬
잊히지 않으려면 미련을 남겨라_자이가르닉 효과

소비자의 마음을 파고드는 마케팅 법칙
Episode 우리 집 치킨은 정말 행복해요!

TV만 봤을 뿐인데 왜 이리 식욕이 당길까?_서브리미널 효과
√비즈니스 상식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한 4P
스타벅스 커피 마시고 뉴요커가 되어보세요_파노플리 효과
상품이 안 팔리면 가격을 올려라?_베블런 효과
한 가지 잘 팔리면 시리즈로 팔아라_디드로 효과
20이 80보다 훨씬 크다?_파레토 법칙
√비즈니스 상식 브랜드라는 단어의 유래
비인기 상품의 서러움, 이제 안녕!_롱테일 법칙
노스페이스는 어떻게 중고생 교복이 됐나_밴드왜건 효과
남들 다 사는 물건은 절대 안 사!_스놉 효과
√비즈니스 상식 물건 사지 말라고 광고하는 디마케팅
본전 생각, 빨리 잊는 게 상책!_콩코드 오류
√비즈니스 상식 IT의 4대 천왕 ‘TGIF’
어느 날 갑자기 대박 터지는 이유_티핑포인트 법칙
√비즈니스 상식 21세기 최고의 히트 상품은?

비즈니스 4단계_management

우리 팀을 ‘드림팀’으로 만드는 법칙
Episode 회사 물건 마음대로 갖다 쓰세요!

인센티브도 지나치면 ‘독’ 된다_여키스-도슨의 법칙
다양한 사람들이 모인 부서가 잘 굴러가는 이유_메디치 효과
√비즈니스 상식 중세 유럽의 은행은 벤치였다?
혼자선 잘하는데 왜 팀에 오면 힘을 못 쓸까?_링겔만 효과
√비즈니스 상식 프로덕트 매니저란?
우리 팀 실적? 꼴찌에게 물어봐!_리비히의 법칙
승진은 실력이 아니라 외모 순?_후광 효과
√비즈니스 상식 카리스마는 신의 은총?
일은 그대로인데 직원만 늘어나는 이유_파킨슨 법칙
똑똑한 사람들만 모아 놓으면 성과가 오를까?_아폴로 신드롬
√비즈니스 상식 태스크포스는 군대 조직 이름?
일할 사람 많으면 서로 눈치만 보는 이유_방관자 효과
근무 환경 나빠졌는데 왜 생산성은 늘었을까?_호손 효과
√비즈니스 상식 업무 시간에 마음껏 즐기라고? 10퍼센트, 15퍼센트, 20퍼센트 룰
승진을 거듭할수록 무능해지는 이유_피터의 원리
√비즈니스 상식 샐러리맨은 소금 받는 사람
어느 회사나 그런 상사 꼭 있다!_딜버트의 법칙
상사와 부하의 적절한 거리는 얼마?_고슴도치 딜레마
√비즈니스 상식 역사상 최초의 멘토는 누구?
사내 인재 놔두고 외부 인재 모셔오는 이유_메기 효과
칭찬이 고래를 춤추게 하는 이유는_피그말리온 효과
√비즈니스 상식 영화에 등장한 피그말리온, ‘마이 페어 레이디’
믿는 대로 이루어지는 긍정의 힘, 부정의 힘_플라시보 효과 | 노시보 효과
먹고 살기 위해서 일하는 건 아니라고?_매슬로의 욕구 5단계설
√비즈니스 상식 일하기 좋은 기업이 실적도 좋다, GWP

똑똑한 위기관리를 위한 법칙
Episode 독극물 위기를 헤치고 나온 존슨앤드존슨

무작정 잘될 것이라는 생각은 버려라_스톡데일 패러독스
√비즈니스 상식 메이저리그 최고의 실패자, 베이브 루스
사고는 소리를 내면서 온다_하인리히 법칙
√비즈니스 상식 현정은 회장의 못 이룬 ‘미시온 쿰플리다’
문제는 가장 사소한 곳에서 시작된다_깨진 유리창 법칙
뒤로 넘어져도 코가 깨지는 이유?_머피의 법칙 | 샐리의 법칙
√비즈니스 상식 전략은 무시무시한 전쟁 용어?
우연을 행운으로 바꾸는 마법_세렌디피티 법칙
√비즈니스 상식 얼굴 빨개지지 않을 만큼만 해라
확대냐 안정이냐, 그것이 문제로다_알렉산더 딜레마
√비즈니스 상식 알렉산더는 어떻게 고르디우스의 매듭을 풀었을까?
서양에도 손자병법이 있다고?_란체스터 법칙
큰 회사 셋만 살아남는다_빅3 법칙
√비즈니스 상식 위기 대응 위한 세 가지 시스템

 

신사고 우공비 초등 자습서 국어 5-1 (2017년)

초등5학년 우리아이의 단원평가 대비 국어교과 문제집을 고민하다가 우공비 자습서로 구매했다~학기별로 다른 출판사의 문제집을 주문하고 있는데~어떤 문제집이 울 아이에게 맞는지 보려고 이것 저것 주문해 보는중~~우리아이 1-2학년엔 우등생 해법 국어 문제집도 풀었었다.우공비 자습서의 내용은 우등생 해법 시리즈와 비슷한 거 같다.국어는 교과서 내용이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이 자습서는 교과서 내용정리가 꼼꼼하게 잘 되어있다.이 책 한권으로 예습과 복습,단원평

lkdsd.tistory.com

 

20인 런던

영국으로 가려고 한다. 정확히 말하면 런던으로 가려고 한다. When? -> 일단 올 9월 초에 How long? -> 약 8박 9일? with Who? -> 나홀로 How? ->뱅기 타구, 준비 자알~ 해서, 있는 돈 탈탈 털어서..(탈탈 턴 돈으로 겨우 8박 9일 여행 밖에 못 하다니..) for What? -> 휴가를 즐기기 위해...?...글쎄 이건 피상적인 목적이고, 정말 나의 목적은......secret! Why l

gtdrsdf.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