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 이펙트 >>"모든 위대한 문학 작품은 『일리아스』이거나 『오디세이아』이다"라고 프랑스의 어떤 작가가 말했다 한다.그런만큼, 이 두 작품은 모든 서양문학에 영향을 미쳤을 지도 모르겠다. 정확하게 발혀진 출발점도 없고, 딱 짚어낼 만한 창작자 역시 없다. (호메르스의 작품이라고는 하지만, 확실하지 않다)이 두 작품은 어떤 문학적 산물이라기 보다는 서양의 사람들 사이에 널리 퍼져 있는 대중적인 신화라고 하는 것이 더 맞을 것이다.
서양문학사를 공부할 때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책이 바로 호메로스의 일리아스 와 오디세이아 이다. 그러나 우리가 처음 배우게 되는 것은 이 두 책의 줄거리, 등장인물, 그리고 사건들에 대한 나열, 즉 책의 내용에 대한 것들뿐이었다. 하지만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 이펙트 는 이 두 권의 책이 담고 있는 내용은 물론, 이 책들의 시작점은 어디이며 작가로 알려져 있는 호메로스라는 사람의 존재 여부에서부터 출발한다.

호메로스가 시를 구술로 지었는지, 아니면 문자로 지었는지 파악하기 전에 먼저 과연 그가 실제로 존재했는지, 만약 그렇다면 그가 어디에서 태어났고 그의 일생은 어떻게 펼쳐졌는지 접근하는 일로부터 시작된다. 심지어 그의 출생지가 어디인가에 대해서 이제는 서로 자신들의 지역이 그의 고향이라며 일곱 도시들이 나서서 주장하는 일까지 벌어지고 있을 만큼 호메로스는 우리의 삶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


감사의 글
번역과 편집에 관한 짧은 해설
들어가는 말

1. 일리아스 와 오디세이아 의 줄거리
2. 호메로스는 실존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
3. 철학자들 사이에서
4. 베르길리우스
5. 기독교 세계 속의 호메로스
6. 그 밖의 다른 호메로스들
7. 이슬람 세계 속의 호메로스
8. 단테
9. 지옥 속의 호메로스
10. 그리스어 vs 라틴어
11. 신구(新舊) 논쟁: 고대파 vs 현대파
12. 시가(詩歌)로서의 호메로스
13. 황금의 영토
14. 관념으로서의 호메로스
15. 영원한 여성
16. 상징으로서의 호메로스
17. 역사로서의 호메로스
18. 호메로스는 여성이 아닐까?
19. 오디세우스의 여행
20. 거울을 통해 거꾸로 비춰보는 호메로스
21. 영원히 끝나지 않을 전쟁
22. 모든 사람들


옮긴이의 말
찾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