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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참 특이 하다. 다른 사람의 마음에 들기 위해서 자기 자신이 아니려고 노력할 필요가 없으며,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이해하던지 아니던지 그런것에 대해 신경쓸 필요가 없다고 한다. 나야말로 다른 사람의 시선을 많이 의식하고 살아서, 늘 눈치보고 사는 사람인 경우 참 많이 공감이 가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어쩌면 이렇게 사람들의 심리를 스님인 분이 이렇게 잘 알고 계실까 싶다. 특히 다른 사람의 시선에 신경쓰느라 생기는 번뇌의 이름도 있다. 이 책은 정말로 나 자신에 대해, 그리고 타인의 시선에 대해 좀 다른 시각으로 보는데 도움이 될 책이라고 생각한다.    

번뇌로부터 자유로워지자사람들은 매 순간마다 다른 모습을 연출한다. 어떤 위치에 있느냐에 따라 요구되는 역할이 조금씩 달라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타인에게 사랑받고 싶고 인정받고 싶은 욕심에 긍정적인 모습을 연출함으로써 ‘진짜 나’를 잃어버렸다고 여겨 번뇌의 굴레에 빠지곤 한다. 부정적인 모습을 보이면 인기 없는 사람이 될 거라는 두려움, 인간 사회로부터 소외당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항상 내면 속 어딘가에 자리잡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이 중에서 어떤 모습이 ‘진짜 나’일까? 코이케 류노스케는 ‘진정한 자아’는 사실 존재하지 않는다고 이야기한다. 그의 말에 따르면 결국 ‘진짜 나’를 찾고자 하는 것은 스스로를 특별하다고 생각하는 무의식의 발로, 즉 오만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는 그것을 인정할 때에야 비로소 욕심을 내려놓을 수 있다고 말한다. 이러한 번뇌에서 비롯되는 고통과 쾌락의 발생 원인을 여러 각도로 분석한 내용이 이 안에 기록되어 있다. 일반인에게는 어렵고 생소할 수 있는 불교 교리를 차근차근 설명해주고 있어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다.

제1장 타인에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불가능성

1. 솔직한 자신은 실현 불가능하다
1)나를 받아들여 줘!
2)자신을 은폐 = 인기를 얻으려는 노력
3)사기꾼의 이미지 조작 테크닉
4)솔직한 나는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2. 자신을 망치는 진짜 나
1)그래도 역시 솔직한 나를!
2)만의 번뇌, 작동개시
3)드러낼 수 있는 상대는 애인이나 가족 정도밖에 없다
4)‘진짜 나’는 탐진치의 삼독
5)아이덴티티는 집착이라는 번뇌의 도돌이표
6)자신이라는 암흑 영역을 깎아내다

제2장 잔혹한 인기 게임의 무대 뒤

1. 마켓에 의한 번뇌 스트레스’로의 유혹
1)연애자본주의의 허
2)‘인기를 모아라’라는 명령
3)인기 테크닉 해부
4)인기 테크닉은 정신병 예비군으로의 초석

2. 인기 게임에의 참가 유형
1)네 가지 참가 유형
2)특별함 침해에 대한 복수
3)특별한 한 사람과 불특정 다수 사이의 간극

제3장 자기애를 둘러싼 고뇌 메커니즘

1. 비교 자극은 멈출 수 없다
1)뇌 속의 이미지 고정화 작용
2)자기와 자기를 비교하는 마술
3)아승만보다 위험한 아열만 자극

2. 자아는 존재하지 않는다
1)식온 : 인식 속에 자아는 있는가?
2)상온 : 기억 속에 자아는 있는가?
3)수온 : 자극 속에 자아는 있는가?
4)행온 : 충동적인 사고 반응 속에 자아는 있는가?
5)자극의 노예
6)무아를 들키지 않도록
7)인간에게 장착된 자극 장치와 속임 장치

3. 번뇌 상태의 사례 연구
1)자신이라는 환각에 의한 관계의 왜곡
2)싫다 = 화의 경우
3)번뇌의 간청 작용
4)좋아한다 = 욕의 경우
5)만의 슬픈 사랑 이야기

4. 괴로움을 해부한다
1)뇌 속의 변환 프로그램 정지 백신
2)괴로움과 쾌락의 위험한 관계
3)손에 넣어도 계속되는 괴로움
4)채찍질 프로그램
5)왕과 노예
6)괴로움과 자신의 노예 관계에서 자유로워지다
7)노예 상태에 있는 생명에게 자비를
8)뇌 속 변환 프로그램 정지의 실천
9)패턴 개선으로 성격 개선

제4장 번뇌의 검은 막 : 무력감

1. 사회사적 무력감
1)세 개의 무력감
2)사회사적 무력감
3)오리지널은 없다
4)‘자기답게 사세요’라는 무책임
5)인터넷상의 친구 계약
6)남성도 자신을 상품화하지 않으면 안 된다

2. 개인사적 무력감
1)가족에게서 심겨진 무력감
2)욕과 화로 넘치는 갓난아기의 번뇌
3)부모에게 인기를 얻기 위한 자기 세뇌
4)불도식 육아 포인트
5)유소년기의 친구에 대한 가상 연애
6)모두 선생님의 편애를 받고 싶어 한다
7)착한 아이 플레이
8)학급반장 기질
9)정말로 하고 싶은 것은 정말로 하고 싶은 것?
10)사이비 쿨 기질

3. 무아의 자유
1)숨겨진 무아의 진실
2)어떤 자극도 전부 괴로움
3)바람기 메커니즘의 사례 연구
4)애인이 바람난 사람의 심리
5)바람기는 어릴 적에 경험한다
6)상품 가치 대폭락
7)바람피우는 사람의 심리
8)바람의 착각 겨냥도
9)상품 가치에 대한 집착을 버린다
10)자극 → 쾌락 변환 프로그램의 덫
11)변환 프로그램 정지 스위치 깨달음
12)경계치를 넘었을 때 변환 프로그램은 터진다
13)죽을 때까지 어중간해도 좋은가?
14)자극 게임에서의 탈출
15)판단기준은 고의 증감
16)사람을 미치게 하는 구조
17)무아의 자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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